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백과사전/건강 백과사전

철분이 부족한 원인 5가지 이유/ 해결 방법

by .Blog 2019. 1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에 살고 있는 평범한 가장입니다.  
포포킹 대백과는 새롭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가 필요해서 모으고 정리하는
사이트입니다. 음식, 건강, 웃음, 새로운 뉴스들로 꽉꽉 채워 제 지식 대백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혹시 오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철분이 부족한 원인, 5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철분 결핍의 원인은 다음의 4가지 입니다.

1.     철분의 섭취 부족입니다.이는 균형 잡히지 못한 식사 습관일 수도 있고 과도한 다이어트가 원인 일 수도 있습니다.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그만큼 철분도 부족한 경우입니다.

2.     몸의 이상으로 계속되는 출혈에 의한 철분의 손실입니다.

제대로 섭취해도 철분이 흡수될 수 없는 경우인데 치질, 자궁관련 질환, 위궤양, 위암, 대장암, 용종 등 소화기관에서의 출혈로 인한 케이스 여성의 경우에는 과도한 생리(보통 이상의 과다한 출혈도 포함)

3.     우리 몸이 철분을 평균 이상으로 원할 때입니다.성장기 이거나 임신, 수유 등 보통 필요한 것 이상으로 몸에서 요구합니다. 이럴 때에는 다른 때와 같이 식사를 해도 부족할 수 있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철분 흡수 장애, 철분은 주로 십이지장에서 흡수됩니다.식사로 충분한 철분을 섭취해도 이러한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헬리코박터 피로리균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철분 결핍의 해결 방법은?]

먼저 정확한 진단이 우선입니다. 필요하다면 검사를 통해 철분이 어느 정도 부족한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고 치료 또는 동시에 식습관 개선과 철분제를 복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철분 복용 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량 출혈이 있다면 이때에는 반드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며 복용이 어려운 상태일 수도 있으니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다음에는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충분한 철분 공급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다고 알게 되었다면 평소보다 주의해 가며 편식을 하지 않고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포인트]

-      식품에 있는 철은 육류, 등푸른생선, 참치 등이 있으며 몸에 흡수하기 쉽다.

(흡수율 약 15%)

이 외에도 달걀, 어패류, , 녹색채소, 황색채소, 해초류 등 (흡수율 약 3%)

흡수율이 좋은 것은 전자이지만 함께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      단백질도 함께 섭취하자. 단백질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성분이 되는 주요 영양소이다. 이는 철분의 중요한 파트너이다.

-      비타민C는 철을 잘 흡수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식사 때에는 채소와 과일을 함께 먹도록 하자.

-      음료수는 보리차가 좋다고 한다. 약간이지만 녹차, 커피, 홍차 등은 탄닌 성분이 있는데 탄닌은 철의 흡수를 약간이나마 저해한다고 한다.

 

* 피 로리 균은 간단한 검사와 약 복용으로 제균할 수 있으며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이 있는 경우에 개선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마무리하려 합니다.]

걱정 그리고 몸이 안 좋을 때는 되도록 여러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고 해요. 그래야 빨리 해결이 되고

정신적으로도 가벼워지니까요. 있다면 쌓아두지 마시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세요.

 

제 글이 기억에 남는 좋은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혹시 작은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이도 함께 부탁드려요.
다음에 또 좋은 정보 있으면 소개하러 올게요. 또 들려주세요.
그럼 건강한 하루, 좋은 하루 보내세요.

 

[관련이 있는 포스팅]

철분 최강 음식 10가지 / 그리고 비 추천 음식
철분 부족 증상 / 그리고 눈으로 확인 가능한 증상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