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백과사전/건강 백과사전

마늘의 효능 8가지 그리고 주의 사항

by .Blog 2019. 11. 13.
반응형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의 막강한 효능들]

마늘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체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 시킨다.

마늘 자체에도 비타민B1이 들어있지만 비타민B1과 함께 복용 하면 더 좋다고 한다.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하게 되며 식욕도 없어지고 지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는 등 꼭 필요한 영양분인데 마늘은 B1의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한다.

무려 10배 이상을 높여 주는데 이로 인해 신진대사 활동이 활발해져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한다.

비타민B1은 현미, 견과류, , 돼지고기, 장어, 버섯 등에 있지만 정작 흡수율이 낮다고 한다. 이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마늘이다. 마늘의 냄새(알리신) 덕분이라고 하는데, 평소 마늘 냄새가 심하게 날 때에는 곤란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렇게 고마운 존재였다고 한다.

 

 

 

 

2)    변비와 설사에 도움 (살균, 항균 작용)

생마늘을 먹으면 알리신이 살균작용으로 곰팡이, ,박테리아, 효모 등에 균을 죽인다고

한다. 소화 계통을 도와 식욕을 촉진 시킨다. 소화 장애 개선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익혀 먹을 경우, 마늘을 기름에 익히면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혈액순환을 촉진 (손발 차가움에도 도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장질환, 뇌졸증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의 진행을 억제 하기도 한다. 특히 단기간(1개월~2개월) 섭취에 효과적이라 한다.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먹으면 좋다. 마늘을 먹으면 신경을 자극하여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데 이 때에 혈액이 흘러 결과적으로 손과 발 끝이 따뜻해 지는 효과로 나타난다. 몸이 따뜻해 짐으로 냉증, 요통, 생리통등 균형을 잡아줌으로서 전반적으로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데 이것이 여성들에게 도움을 준다.

 

 

 

4)    감기 예방과 빠른 회복 (면역력을 높여준다.)

몸이 약하게 되면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쉽게 되고 바이러스를 배출 시키지 못하고 몸 안에 머무르게 되면 감기에 걸리기 쉬운 몸이 된다.

이때에 운동도 열심히 하고 마늘도 먹으면 바이러스를 공격하고 혈류의 증가와 체온이 올라감에 신체의 면역체계를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5)    정력에 좋다.

마늘은 남성의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다. 정력이 좋아지려면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혈류 개선을위한 신진 대사 활성화 인데 나이가 들수록 정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운동량 부족과 잘못된 식사 습관으로 혈압의 상승과 불순물로 인해 혈액의 혈류가 악화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는 정력 감퇴로 이어진다.

마늘에는 아르기닌이 들어있는데 혈액 순환 촉진과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이 있다.

정자량을 증가 시키고 활성화 시키는 작용도 있는 천연 정력제라는 말이 있다.

(나도 앞으로 마늘 많이 먹어야 겠다.)

 

 6)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사실인데 미국의 국립 암센터의

여성 4만 명을 상대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1회 마늘 요리를 먹은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직장암에 걸릴 확률이 35% 이상 낮았다는 결과다.

이 연구 발표가 발표 된 이후 마늘 소비가 3배가 급증 했다고 한다.

 

암의 초기 단계는 활성산소와 담배에 포함된 벤조피렌 등으로 유전자가 손상, 그후 돌변변이를 일으켜 종양으로 변화한다. 이후 유전자가 손상된 세포는 활성 산소의 공격을 받고 불후세포가 되고 결국 악성 암세포로 된다.

그럼 마늘이 암 예방에 좋은 것은 왜 일까? 마늘을 먹으면 활성 산소에 대한 항산화 작용이 커져 발암 물질과 독성물질을 일정 부분 해체 시킨 다고 한다. 이것은 마늘에 포함된 디알릴트리설파이드 라는 성분의 작용이라고 알려져 있다. 예방에 도움이 되며 완치를 할 수는 없으나 암세포 사멸에 도움을 주는 마늘은 정말 대단하다.

 

 

 

 

7)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노르 아드레날린 분비가 활성화 된다고 한다. 노르 아드레날린은 지방 분해 효소의 작용이 활발해진다고 한다.  이는 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 효과로 나타난다고 하겠다.

 

8)    피부비용에 좋다.

피부가 탄력 있고 매끄러워지기 위해서는 수분을 잡아주는 것인데 마늘은 활발한 혈액순환으로 인해 수분이 증발 하는 것을 막아준다. 마늘 냄새 성분은 피부 노화를 막는 기능을 한다. 또한 피부재생효과 피부미용효과가 있다. 혈류 개선 효과로 인해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쓰고 보니 정말 대단하다. 삽겹살 먹을 때 불판 위 기름장에 뒹굴던 녀석이라 만만하게 봤는데 이제는 슈퍼푸드 라는 말이 정말 잘 어울린다.

 

지금까지는 마늘의 효능에 대해 이야기 했지만 이제부터는 복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말해 보겠다. 

 

 

 

[마늘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좋은 식재료 이고 자주 먹는 음식이지만 좋다고 해서 과식을 해도 좋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마늘을 과식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1)    생마늘을 먹을 때에 소화기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위장이 약하고 위장병이 잇는 사람은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게 좋다. 살균효과가 있어 도움을 주는데 과식으로 장내에 좋은 균까지 죽일 가능성이 있고 이는 염증이 되기도 하다. 또한 소화기관이 덜 발달한 어린이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자

 

2)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수술 할 때에 혈액을 묽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 간혹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수술 전에는 담당 의사 상의가 필요 할 수 있다.

 

마늘에 대한 모든것 - 전 세계 마늘 소비량 순위

 

마늘에 대한 모든것 - 전 세계 마늘 소비량 순위

마늘에 알고 싶어서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 여태껏 몰랐던 마늘의 이야기와 몸의 어디에 좋은지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 인지에 대해 지금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우리 음식에 마늘이 들어간 음식 보다 안..

popok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