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트렌드/음식&레시피 백과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 짜장면 1편

by .Blog 2019. 10. 31.
반응형

한국인의 소울 푸드

 

중식이 소울 푸드? 라고 의아해 할 수 있지만 이를 부정할 수 없는 결정적인

증거가 있다.

외국에 살고 있는 외노자, 교포, 유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각나는 음식, 먹고 싶은 한국

한국음식 설문 조사를 하면 1위를 한다. (해본 적은 없지만 띠용 분명 1위일 것이다.)

 

생각보다 맛을 내기 어려워 외국에서 만들어 먹기 어려운 음식인 이유도 있고

지역의 한인타운에 가면 한국식 중국집이 하나씩은 있지만 한국인이 많지 않은 지역은

있을리가 없기에 잊혀지지 않고 계속 생각나는 음식이다.

어릴적 향수와 달콤한 그 맛 이것은 그리움

 

 

짜장면 개요

 

짜장면, 짬뽕, 탕수육과 함께 중식 메뉴의 대표격이며 이중 대장이라고 할 수 있다.

춘장을 기름에 볶고 양파를 중심으로 몇 가지 야채(양파, 양배추)와 고기(주로 돼지고기)를 볶아 설탕으로 간을 한 소스를 면에 부어 면과 함께 비벼 먹는 한국의 대표적인 배달 요리

중식 요리 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에는 한국과 같은 짜장면이 없다.

 

중국의 자장몐(炸醬麵)이 한국에 전해져 오랜 세월 동안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바뀌고 바뀌어 오늘날의 짜장면으로 바뀌어 색과 맛이 완전히 다르다.

중국과 한국의 짜장면은 다른 음식으로 보는 것이 맞다. (일본의 라멘이 이와 같은 경우)

 

 

짜장면의 기원

 

짜장면이 한국에 들어온 것은 대략 1900대 초 차이나타운을 통해서였고

이후 전국으로 퍼져 나가며 초기의 고급 음식이라는 인식을 벗고 대중적인 음식점이 되었다.

인천 차이나 타운은 현재도 중국인 들이 직접 운영하는 중국집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며

관광객들도 원조의 맛을 느끼기 위해 방문한다.

 

 

틈새 한국어 지식

 

보통 중국 음식점을 짧게 중국집이라 많이 말한다.

비슷한 예로 짜장면집, 치킨집, 빵집 등 음식이름과 집을 합쳐서 편하게 부른다.

 

 

짜장면 TMI

 

중국 현지에서 대중적인 요리가 아니라 중국사람 중에도 무슨 요리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짜장면의 종류

 

짜장면은 생각보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갖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선택지가 있다.

 

짜장면 (일반짜장) – 물을 넣고 전분 풀어 걸쭉함이 있다. 이러한 조리법으로 맛은 순하고 부드러워진다.

간짜장 – 만드는 방법이 다르다. 물을 섞지 않고 춘장 만으로 볶아 그 맛이 진하다.

일반 짜장면과 간짜장이 제일 대중적이다.

 

쟁반짜장 – 가게에서 볶아서 만들기 대문에 짜장과 면이 이미 비벼져 있다. 큰 그릇에 2인 분 정도의 양, 해물이 들어가 있다.

 

삼선짜장 – 3가지의 해물이 들어갔다.

 

사천짜장 – 춘장이 아닌 두반장을 사용해 매운 맛이 추가된 짜장면

 

짬짜면 - 칸막이가 있어 반반 나눠진 그릇에 짬뽕과 짜장면이 나눠져서 나온다.

 

짜장면과 관련 된 TMI

 

1.     떡볶이 종류에 짜장 떡볶이가 있는데 떡볶이에 춘장을 섞어서 만든다.

2.     한국은 볶음밥을 시키면 짜장이 함께 나온다. (짬뽕 국물도 함께 나온다. 우동 국물일 경우도 있는데 

이건 주방장 마음)

3.     중국집에 짜장밥 메뉴가 있다. 흰밥에 짜장을 올리고 그 위에 계란이 올려져 있다.

(짜장면을 먹고 남은 소스에 밥을 비벼 먹기도 한다.)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 2편/ 짜장면이 좋아? 짬뽕이 좋아?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 2편/ 짜장면이 좋아? 짬뽕이 좋아?

짜장면이 좋아? 짬뽕이 좋아?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 한국의 대표 선호도 질문 이 질문에 답을 해준 창의적인 메뉴가 짬짜면이다. 그럼에도 하나만 선택하라면? 중식 메뉴 중 한가지만 선택한다면 어떤 것을 선..

popoking.tistory.com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 3편/ 한국 사람들은 졸업식 날 짜장면을 먹어?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 3편/ 한국 사람들은 졸업식 날 짜장면을 먹어?

[한국 사람들은 졸업식 날 짜장면을 먹어?] 요즘도 그렇게들 말하고 실제로 먹기도 하는데 그 시작은 무엇일까? 많은 가족들이 아이의 졸업식을 축하하러 가면 그날은 어린이에게 ‘뭐 먹고싶어?’ 라..

popoking.tistory.com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4편 -[짜장면은 한국 배달 문화의 아버지]

 

외국인에게 알려주는 짜장면4편 -[짜장면은 한국 배달 문화의 아버지]

짜장면은 한국 배달 문화의 아버지 호불호가 거의 없어 많은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만큼 한국의 어느 지역이던 어느 곳이던 중국 음식점을 찾을 수 있으며 어디에서든 배달을 시켜 먹을 수 있다. 배달음식의 조..

popok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